멀리 미국 워싱턴주 올림픽 국립공원이 보이는 가운데 백조 떼가 아침에 날라가고 있습니다. 겨울 스산한 들에 안개가 낀 풍경입니다. 여기 사진은 직접 촬영한 저작권 대상으로 전재를 금지합니다.
내일부터 구정 연휴가 시작합니다. 오늘 주식시장 편안한 마음으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2월 9일 미국 주식시장은 장중 최고가를 다시 갱신하였다가 보합으로 끝났습니다. 나스닥은 소폭 상승하고 다우 죤스나 S&P는 장중 하락을 하다가 보합으로 마쳤습니다. 그래도 끝에 선방을 하여 녹색으로 보였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시스코 등 주요 회사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기대감도 있지만 트럼프 탄핵 절차가 상원에서 시작됨으로써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의회에 진입한 폭도들은 트럼프가 트윗한 내용에 자극받고 그런 일을 하였다고 진술합니다. 그러나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들 생각은 복잡합니다. 대부분은 트럼프의 잘못을 알고 있지만 혹시 탄핵 투표에 찬성표를 던졌다가 아직도 30프로 이상의 지지를 받는 트럼프의 열성 지지자들에게 잘 못 보이면 다음 재선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즉 개개 의원들이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눈치를 보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정치적 불확실성은 미국 경제 회복에 작은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나스닥 시가 상위 종목들 대부분 보합세로 끝났습니다. 다만 페이스북이 최근 하락에서 약간 반등을 하고 오늘 테슬라가 2프로 하락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테슬라가 비트코인에 15억불이라는 거금을 투자한 것에 대한 반발입니다. 즉 아직 투자해야 할 일이 많은데 고점으로 보이는 비트코인에 대한 고액 투자는 뻘짓으로 보인 것입니다.
어제 국내 증시는 장중 강보합으로 가다가 결국은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전날 미국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주식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하닉과 삼전도 상승세로 시작하였는데 장 중간 연기금의 대량 매도로 다시 원점으로 갔습니다.
연기금이 국내 주식 비중을 줄이기 위하여 시총 1,2 위인 위 종목들을 계속하여 팔고 있는데 개인투자자들은 불만이 많습니다. 이미 40일 많은 양을 팔았으니 2달 정도 매도를 멈추고, 위 종목들이 원래 가치를 회복하면 다시 매도를 시작하면 어떨가 하고 생각합니다. 지금 삼전과 하닉의 주가는 적정가 보다 20프로 이상 저평가라고 생각합니다. 그 것은 연기금이 대량 매도하는 중에 구태여 외인들이 주가를 올려 줄 필요가 없어서 입니다.
현기차가 장중 2프로 이상 반등하다가 금융위원회가 현기차 임원들의 매도를 조사한다는 소식에 다시 장 마감에 현대차는 1프로 상승 기아차는 1.6 프로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www.cnn.com/2021/02/08/tech/apple-car-partner/index.html
CNN에서 애플이 욕심을 내면 애플카를 제조하여 줄 회사가 별로 없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자기 소프트웨어나 자율주행 자료는 감추고 다른 자동차 회사를 단순 제조 용역으로 대한다면 현재 전기차 개발에 완료한 회사들 중에 그에 응할 회사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캐나다 마그나가 대신 제조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과연 그 회사가 전기차를 결함없이 완성 제조할 능력이 있는가 문제 될 것입나다.
현기차는 단순 용역 제조로는 애플과 협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대는 이미 수소, 전기차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리더이비니다. 독자적으로 나가도 현재 주가보다 훨씬 높은 주가를 지지할 실적을 만들 것입니다.
코스닥도 시총 상위 종목들이 부진하였습니다. 셀트 헬스, 제약이 2 프로 이상 하락하고 씨젠이 과거 회계처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장중 5프로 이상 하락하다가 -2.8프로 로 마감하였습니다. 구정을 앞두고 자금 회수를 하고 구정 명절 기간 미국 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 한국 주식 시장 약보합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옵션 만기의 변수가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옵션을 양매도하면 보합으로 끝날 것이고 풋에 많이 걸면 의외로 강보합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ㅎㅎ
기관이나 외인은 삼전을 매수 또는 매도하여 장 마감에 옵션 가격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대박을 노리고 개인투자자들이 옵션을 매매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봅니다.
구정을 앞두고 다시 한번 백신 보급에 대한 말씀을 드립니다. 구정 명절이 되었지만 자영업자들이 명절 대목을 못 느낀다고 아우성입니다. 정부가 코로나 백신 확보를 늦게 한 것은 객관적으로 큰 실책입니다. 최근 외신에서는 백신 접종률에 따라 향후 각국의 경제회복 속도나 올해 성장률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실책을 정치적으로 방어 하기 보다는 이제라도 현정부가 백신을 적극적으로 공급하여 자영업자나 , 여행업에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외국도 생산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국에서 받아 오는 것을 기다려서는 빠른 백신 접종이 불가능합니다. 이미 통용되는 화이저,모더나 노바백스, 러시아 백신을 국내에서 라이센스 받아 생산하여 그 것을 6월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재까지 나타난 것은 모더나, 화이저 백신이 가장 확실하나 공급이 딸리고,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은 효능이 불확실하다는 불신을 받고 있습니다. 노바백스는 그 중간인데 SK 바이오 사이언스에서 대량 제조할 경우 국내 공급이 우선되었으면 합니다. 러시아 백신도 최근 랜싯이라는 의학지에 나온 2만명 전수 결과 예상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는데 국내에서 대량 제조 공급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백신에 관한 더 자세한 것은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코로나 백신의 현황과 과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한화, LG, CJ 제일제당, 카카오, 녹십자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식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