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 환상적인 곳이 많습니다. 위 사진은 2016년 5월 무스레이크 라는 곳에서 해 질 무렵 녹은 반영을 찍은 사진입니다. 산에는 눈이 남아 있고 호수 일부는 아직 얼음이 남아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봉쇄가 6월 20일까지 연장되어 그 전에는 캐나다 방문이 쉽지 아니합니다. 여기 사진들은 모두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 금지입니다.
5월 24일 미국 주식시장은 가상화페가 10% 이상 반등하면서 다시 기술주 등의 위험 자산에 대한 회피가 줄어 들면서 나스닥 기술주들이 힘차게 반등하였습니다. 다우죤스나 S&P500 도 상승 마감하였으나 상승폭은 나스닥보다 작았습니다.
24일 미국 원유가격은 경기 회복 기대로 65.97불로 전날보다 3.76%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금과 은 가격도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유럽도 점차 백신접종이 되면서 관광산업도 열리고 경기회복이 기대되면서 유로 대비 달라 환율도 1.2215로 전날보다 0.3038% 상승하였습니다.
미국 10년치 국채 금리는 초반 상승세를 보이다가 장 마감때 1.6080으로 전날보다 -1.47%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롤러코스터 주식시장에 불안감을 느끼는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미국 국채를 사기 때문에 당분간은 국채 금리가 잠잠합니다. 그러나 하반기로 가면서 결국은 국채금리가 1.8% 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미국 시총상위주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과 페이스북, 테슬라는 각 2% 안팍 반등하였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반등폭이 5.54%로 컸습니다.
미국 전통 금융주인 버크셔, 제이피모건, 뱅크오브 아메리카는 각 1% 정도 상승 마감하였으나 나스닥 기술주 상승폭에 못 미쳤습니다.
유가 상승으로 정유 대표주인 엑슨모빌과 세브론도 1.5% 정도 견조히 상승하였습니다.
24일 미국 주식시장 특징주는 미국 내 최대 극장 체인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입니다. 전날보다 13.15% 상승한 13.68불로 마감하였습니다. 위 구글 1년치 차트에서 오늘 167% 상승은 오기이므로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1월말 게임스탑 사태로 개인투자자들의 반란이 일어나던 시절에 20불까지 주가가 솟다가 한달여 만에 다시 5불로 주가가 내려간 후 그 이후 미국내 백신 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면서 다시 좋은 흐름을 보여 줍니다. 우리나라에서 CJ CGV의 주가 흐름이 상승세를 탄 것과 비슷합니다. 다만 미국은 백신접종이 우리나라보다 먼저 앞서 가기 때문에 주가 흐름도 2달 이상 선행한다고 보면 됩니다.
지금 미국 주식시장에서 성장주가 우선인가 아니면 가치주 위주로 투자해야 할 것인가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서도 상당히 어려운 장세입니다. 가상화폐가 하락하거나 인플레 징후가 나타나면 나스닥 기술주들은 낙엽 떨어지듯 하락하다가 그러한 우려가 완화되면 다시 반등하는 널띠기 장세에서 투자 방향을 잡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인플레로 인한 금리인상이나 연준이 유동성 공급을 점차 줄여서 10년치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여 시장금리가 점차 오르는 것은 필연적인 일입니다. 그리고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도 점차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규제가 많아지면서 가상화폐 가격은 하향세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하반기에 미국 나스닥 기술주는 잘 해야 횡보 아니면 기간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반기에는 미국 경기 회복에 따르는 건설, 내수주, 여행, 항공 관련 주식들이 호조를 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막상 금리 인상이 대두되는 시기인 연말부터는 다시 성장주인 기술주나 전기차 및 재생에너지 관련 주식들이 살아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미국 주식시장의 흐름은 한국 주식시장에도 비슷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5월 24일 한국 주식시장은 21일 미국 나스닥의 하락의 영향으로 저조하였습니다. 특히 장 마감 코스닥의 하락 폭이 컸습니다. 위험자산 회피 경향이 나타난 것입니다.
코스피 시총 상위 종목은 현대차를 제외하고는 전부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다만 금융대표주인 KB금융, 신한지주와 통신 대표주인 sk텔레콤은 1-2% 상승 마감하고 kt는 무려 4.82%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성장주는 주춤하고 이미 배당을 많이 주는 경기 방어주의 시기가 온 듯하였습니다. 올해말까지 좋은 실적이 예상되는 HMM도 3.58%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 상위 종목들도 에이치엘비와 엘엔에프를 제외하고는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21일 미국 나스닥의 하락은 미래 성장주보다 당장 돈을 잘 버는 주식을 선호하게 만든 것입니다.
24일 특징주는 두산중공업입니다. 한미 정상회담 결과 원자력 부문 협력 내용에 따라 다른 나라에 원자력 시설 수출이 향후 활발해질 것을 예상하고 두산중공업 등 원자력 관련 주들의 최근 상승 흐름이 이어져 갔습니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력 이외에 해수담수화 장비 및 최근에는 풍력, 수소 관련 장비도 만드는 국내 최대 기계 관련 회사입니다. 이러한 기업이 다시 살아나는 것은 주가를 떠나 국가 경제 전반으로 보아도 반가운 일입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미사일 규제가 없어짐에 따라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세트렉아이 등 우주항공관련 기업들이 2-4% 상승하여 호조를 보였습니다. 저번주 중국은 화성 탐사선을 무사히 착륙시키고 화성 현지 영상을 보내 왔습니다. 아직은 그 영상이 미국 탐사선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화성에 탐사선을 착륙시킬 수 있다는 것 자체에서 우주항공기술이 최고 수준에 올라왔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미국은 달 유인탐사에 엄청남 자금을 부었습니다. 그리고 화성에 착륙하는 탐사선도 보냈습니다. 그러한 우주항공 첨단기술은 결국 상용화되어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쉬운 예로 스키 장갑 등에 사용되는 고텍스 섬유가 원래 우주탐사 옷 용도로 개발된 것입니다. 대한민국도 미사일 기술 및 향후 달 탐사 기술도 개발하여 원격 조종 및 로봇 기술을 발전시키면서 향후 우주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원이 부족한 대한민국은 첨단기술 분야에서 따라 가지 않으면 향후 먹고 살기 어려워 집니다.
24일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기술주가 다시 반등하고 특히 반도체 장비 관련주들의 상승폭이 컸습니다. 그에 따라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경기 방어주 보다 미래 성장주 및 반도체 대표주 및 반도체 장비 관련주들의 반등이 기대됩니다. 다만 반도체 관련 성장주가 계속 상승세를 이어갈 것인가에는 의문이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 대표주들은 미국 시장에서 수요 확대에 따라 멀리 보면 상승세가 유지될 것이지만 2차전지 기본 소재 등이 중국에서 공급되어 미국과의 밀월이 중국으로부터 과거 사드 사태와 같은 보복 조치를 받을 가능성으로 주춤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주식은 반도체 부족으로 조업에 지장이 일부 있지만 그래도 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 가면서 실적이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우량주중에서 지금 시점에서 1년 후인 내년 5월말 현 주가보다 20% 이상 오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주식은 현대차, 기아일 것입니다.
상반기에 철강, 화학, 건설, 해운 등 경기민감주가 좋은 흐름을 보이다가 하반기에는 백신 보급으로 그동안 눌려 있었던 여행, 항공, 극장, 연예 관련주들이 살아날 것입니다. 경기민감주중에서는 조선이 하반기 말에 정점을 보이고 금리 인상 흐름이 나타나면 금융, 통신, 정유와 같은 고배당 경기 방어주들이 안전한 투자 수단이 될 것입니다. 다만 4분기 막상 금리 인상이 다가 오면 다시 반도체 대표주 및 2차전지 관련주 등 성장주가 다시 대두될 것입니다.
개인주주들은 상반기에는 경기민감주의 상승을 즐기다가 점차 여행, 항공, 극장주들을 편입하면서 하반기에는 경기 방어주와 성장주를 혼합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하여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승장은 최소 내년 초까지는 갈 것으로 보입니다. 상황 변화에 따르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수, 매도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26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 2021.05.26 |
---|---|
주말 특집한 주식들 오늘 잘 나갑니다. (0) | 2021.05.25 |
5월24일 주식시장장전시황 (0) | 2021.05.22 |
HMM과 골프존뉴딘홀딩스 (0) | 2021.05.22 |
5월21일 주식시장장전시황 (0) | 2021.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