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5

7월 마지막 주 주간 주식시황

서울에 세계적인 명소가 생겼습니다 양재동에 위치한 오디엄 박물관입니다. 희귀한 빈티지 오디오를 전시한 곳으로 일본의 저명한 쿠마가 디자인한 건물도 예술작품입니다. 기회가 되시면 들려 보시기 바랍니다. 입장료는 없지만 사전 예약을 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5월 30일 위 박물관 개막식에 참석하여 찍은 것입니다. 쿠마의 뒷 못습니다. 살짝 보입니다.   출처 구글 지난주 미국 증시는 빅테크 및 반도체 주식이 조정을 받으면서 주간 단위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다만 금요일에는 연준이 중요시하는 6월 미국 소비자 지출 물가 지수가 예상 범위 내에서 나오면서 9월 금리 인하 기대로 소폭 반등하였습니다.   출처 핀비즈 주간 단위로 보면 미국 빅테크와 자동차 관련 주식들의 조정이 컸습니다. 그리고 먹는 비만 치료제의..

경제 2024.07.28

7월 4주 주간 주식시황

아이슬랜드 항공을 타면 디스플레이 화면 배경으로 나오는 커크쥬펠(키르키헬) 폭포입니다. 2016년 3월 그 부근에서 3박을 하였으나 흐린 날씨로 마음을 조리다가 은은하게 빛을 담은 위 사진 개인적으로 가장 아끼는 사진입니다. 결국 주식투자도 고진감래라고 어려울 때 참고 기다리면 좋은 결과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적인 낙관 보다는 적절한 위험 관리는 필요합니다.  출처 구글​저번주 미국 증시도 11월 대선 불확실성 및 트럼트가 대만을 향한 강한 발언에 의해 시장 불확실성 확대로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지수가 2% 넘게 빠졌습니다.   출처 핀비즈​지난 1주간 미국 시총 상위 주들 흐름을 보면 반도체 주식인 에이엠디, 마이크론, 엔비디아, 브로드컴의 하락 폭이 컸습니다. 트럼프가 대만에 대한 방위비 분..

경제 2024.07.21

7월 3주 주간 주식시황

이제 여름이 되면 해운대 해수욕장이 붐비겠군요. 그 곳은 새벽 해 뜨기 전에 멋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2018년 5월 촬영한 것입니다. 7월 들어 와서 주식 투자가 어렵습니다. 먹구름 사이에서 햇빛을 찾기 위하여 신중히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출처 구글​지난주 미국 주식시장 목요일 예상보다 좋게 나온 7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에도 불구하고 시총 상위 빅테크 기업들의 차익 매물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금요일은 다시 시장이 안정되는 분위기입니다.   출처 핀비즈 닷컴​지난주 미국 주식 주간 상승율을 보면 빅테크 중 메타가 7% 이상 하락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도 2% 넘게 조정을 받았습니다. 반면 엔비디아 애플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융주, 제약주, 부동산..

경제 2024.07.14

7월 2주 주간 주식시황

세상은 긍정적으로 보면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2017년 6월 17일 미국 워싱턴주 팔루스 평원에서 해 뜨는 빛이 밀밭에 비치는 모습입니다.   출처 구글​지난 주 미국 주식시장은 신규고용인원이나 실업률, 임금 상승률 등 고용지표가 예상대로 나오면서 9월 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면서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실업률이 4.1%로 올랐는데 미국 완전 고용을 4.5% 로 본다는 점에서 아직은 우려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연준이 선제 금리 인하를 고려할 시점이 다가 왔다는 전망입니다. 그리고 바이든 후보 사퇴 가능성도 증시에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만약 트럼프가 재선되어 소득세를 낮추고 관세를 올리면 인플레가 재연되어 연준이 내년 금리 인하는 커녕 5번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할 수 도 있다는 ..

경제 2024.07.07

7월 첫주 주간 주식시황

2016년 6월 27일 미국 워싱턴주 올림픽 국립공원의 허리케인 리지에서 은하수 찍는다고 차박을 한 후 새벽에 해 뜨는 모습을 찍은 사진입니다. 같이 동행한 분은 야생화를 찍고 계시고 사슴은 아랑곳 안하고 아침 식사를 합니다. 6월말인데도 남아 있는 설산의 눈과 아침 여명이 조화가 되는 사진입니다. 주식투자와 사진 공통점이 있습니다. 노력 없이 그냥 쉽게 좋은 결과 얻을 수 없습니다.   지난 상반기를 복습해 보고 하반기 전략을 생각해 볼 때가 왔습니다. 상반기 미국 지수 15.13% 상승 선방하였습니다. 인공지능이 주도한 시장입니다. 일부 종목만 오른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야후​시장 지표로 가장 중요한 것이 실질적으로 미국 시장에서 부동산, 자동차, 카드 대출 금리 기준이 되는 10년치 미국 국채 ..

경제 2024.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