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작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날 미국 워싱턴주 집에서 10분 거리에서 찍은 것입니다. 뒤에 보이는 베이커산은 높이 3200미터의 만년설산입니다. 여기 겨울에도 비교적 온화하여 캐나다 트럼피터 백조들이 많이 날라 옵니다. 백조가 물에 떠 있기도 하지만 들판에서 먹을 것을 열심히 찾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2월 15일 구정 후 첫 거래일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을 편하게 해 준 날입니다.
지난 2월 10일부터 12일 사이 미국 주식 시장에서 반도체 주식 들이 힘차게 올랐습니다. 그 영향으로 SK하이닉스가 4.8 프로 그 동안 눌려 있었던 삼성전자도 3.2 프로 상승하였습니다. 시총 상위 10 종목 중 하락한 종목은 기아차 하나로 그 것도 하락폭이 0.8프로로 보합에 가까웠습니다.
장이 끝난 후 매매 동향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여러 차례 연기금이 상위 시총 종목의 매도를 당분간 쉬고 그러한 매도를 5월 2일 공매도 재개 직전인 4월에 하면 어떨가 하는 의견을 여기에서 여러번 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어제도 연기금은 삼전, 하닉, LG화학 세 종목을 대량 매도하엿습니다. 연기금의 매도가 없었으면 위 두 종목 7 프로 이상 상승가능하였다고 봅니다.
또 안타까운 것은 그동안 삼전과 하닉을 사랑해 오던 개인 투자자들이 그만 지쳤는지 어제 두 종목을 대량 매도하였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일으킨 비대면 사업 방식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진정된 이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그래서 반도체 호황은 최소 내년말까지 반도체 관련 주가도 최소 내년초까지는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적금을 붓듯이 개인들이 반도체 주식을 더 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연기금의 매도에 따른 삼전, 하닉 주식의 횡보에 지친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손 털고 갔습니다. 그래서 어제 날자로 하닉에 대한 외인 보유 비율이 50프로가 넘었습니다. 우량한 회사를 내국인이 더 가지고 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그 반대로 된 것이비다. 삼전의 외인 비율도 최근 내려가는 추세라서 어쩌면 50프로 밑으로 내려 갈 수 있다고 생각하였는데 어제 외인의 대량 매수로 다시 55프로에 접근하였습니다.
원익IPS, 네페스, 티씨케이 등 반도체 관련 장비주들도 많이 올랐습니다. 반도체 관련 주는 단기적으로 일희 일비 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면 보답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난 토요일 SK이노 대 LG화학 영업비밀 심판에서 미국 ITC가 LG화학 손을 들어주어 10년간 수입금지 다만 기존거래사와 거래는2년유보를 내렸습니다.
LG화학 주주들 큰 기대 많이 하신 분들 있었겠지만 최근 현대 전기차 화재사건이 LG화학 배터리 결함쪽으로 가는 상황이라 3.1 프로 상승에 끄쳤습니다.
반대로 SK이노 주주들 겁이 나서 8프로 하락인 시초가에 주식을 던진 분들도 많았겠지만 장중 한때 마이너스 2.5 프로 까지 반등하였다가 마이너스 4.1 프로로 마감하였습니다. 최근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와 예멘 사태의 악화로 유가가 60불을 넘었습니다. S-oil은 2월 초부터 28프로나 상승하였습니다. SK이노도 본업인 정유회사로서는 약간 만회를 할 터이니 멀리 보는 분들은 그냥 보유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오히려 추가 매수할 기회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유가의 상승과 함께 조선주도 이제 완전히 반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5.9 프로, 현대중공업지주 3.2 프로 삼성중공업 2.9 프로, 대우조선해양 1.9 프로 상승하였습니다. 지금 추가매수도 가능하여 보입니다.
미국에서 백신 접종에 따라 신규 감염자 수가 줄어 세계 경기 회복 흐름을 타고 어제 해운주도 오름세를 보입니다. HMM 5.9 프로, KSS 해운 2.7 프로, 팬오션 1.8 프로 상승하였습니다. 작년 제작년 2년간 배를 신규 주문한 것이 줄어서 최소 내년까지는 해운지수가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로 보고 보유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쿠팡이 미국 주식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할 조짐을 보임에 따라 관련 주들이 거의 터무니 없이 올랐는데 그 영향으로 네이버도 5.2 프로 상승 카카오도 최초로 50만원을 돌파하여 2.6 프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코로나 전염병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비대면 사업 및 온라인 쇼핑은 계속 잘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두 주식 다 장기적으로 보고 보유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러시아 백신 생산 루머로 일부 바이오 주식이 갑자기 상한가를 보입니다. 단기적으로 지나친 면은 있지만 코로나 사태가 변종까지 계속 일어나 코로나 백신 산업은 상당 기간 활황일 것 같습니다. 백신 관련주는 지금 주목할 필요가 잇습니다.
어제 이어 오늘도 반도체 주가 계속하여 잘 나가기를 바랍니다. 다만 어제만큼 단기적인 상승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관련 대장주 및 장비 주는 연말까지 장기 보유하면 충분히 보답을 줄 것입니다.
오늘 미국 주식시장은 죠지 워싱턴 대통령 기념일로 휴일이나서 쉽니다.
월요일 일어난 것 보면 아직도 미국 주식시장과 한국 주식시장이 큰 틀에서는 연계가 일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반도체, 2차전지, 재생에너지, 유가 상승관련 종목 등이 그렇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한화, LG, CJ 제일제당, 카카오, 녹십자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식, 우주항공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17일 한국 주식시장 장전 시황 (0) | 2021.02.17 |
---|---|
삼성전자의 반도체 부분을 분사하여 미국 나스닥으로 이전 상장 (0) | 2021.02.16 |
2월 15일 한국 주식시장 장전 시황 (0) | 2021.02.15 |
설날 코로나 백신에 대한 덕담을 하신 정세균 국무총리께 드리는 말씀 (0) | 2021.02.13 |
2월 8일 한국 및 미국 주식시장 마감 시황 (0) | 2021.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