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월 15일 한국 주식시장 장전 시황

공석환 2021. 2. 15. 05:08

미국 워싱턴주 북서부에도 폭설이 내렸습니다. 올해 처음 제대로 내린 눈입니다. 세상이 눈에 덮이니 마음은 포근해집니다. 다만 내일 월요일 출근하는 사람들은 고생도 하겠지요. 여기 점들은 센서 먼지가 아니라 내리는 눈입니다.

 

 

 

2월 10일 코스피 그래프입니다. 구정전이라서 심리적으로 약보합으로 가다가 한번 반등한 후  다시 내려왔다가 2시 넘어 상향으로 갔습니다. 그러한 흐름을 만든 주체는 외인들입니다. 이날 옵션 만기에서 기관은 중립이고 개인들이 처음 풋에 걸어서 조금 이득을 보다가 미처 피난 못한 사람들 장막에 고생을 하였을 것입니다.

 

개인들이 끝에 콜로 따라 오자 마지막은 삼성전자를 매도하여 꼬리를 낮추었습니다. 그래서 삼전이 마이너스 1.3으로 마감하고 코스피  지수는 0.5 프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외인이나 기관은 삼전을 매수 매도하여 막판에 옵션 지수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들이 대박을 노려 옵션 거래를 많이 하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소위 박스피에서는 선물이나 옵션같은 파생상품을 주기적으로 사고 팔아 안정된 수익을 얻은 고수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같이 상승장에서는 파생상풍을 거래할 필요가 없습니다.

 

4년전 옵션 거래에서 한방에 20억원을 잃은 사람이 자살한 적이 있습니다. 고수도 한번 실수하면 회복할 수 없는 것이 파생상품 시장입니다.

 

 

그런데 장 마감에서 외인들이 올린 다른 이유는 연초 잠간 주도주가 많이 올랐지만 그 후 주춤한 코스피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최근 미국 주식시장은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2월 12일 미국 주식시장 견고한 흐름을 보여 주었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당분간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돈을 계속 풀 것이라는 것하고 최근 백신 접종이 늘면서 신규 환자가 줄어 들고 있는 것도 투자 분위기를 좋게 하였습니다.

 

미국 날자로 2월 13일 트럼프 탄핵이 찬성 57표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67표를 못 채워서 기각되었습니다. 다음 선거에서 몸보신 하려는 공화당 상원의원들 때문이지요.  그런데 우끼는 것은 공화당 상원 대표인 미치 맥카늘 의원이 비록 트럼프가 탄핵은 면하였더도 내란 주동에 대한 형사책임은 면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한 것입니다.

 

이미 트럼프 탄핵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서 이 것은 다음 주 주식시장에 큰 악재는 안 될 것 같습니다.

 

SK이노 대 LG화학 영업비밀  심판에서 미국 ITC가 LG화학 손을 들어주어 10년간 수입금지 다만 기존거래사와 거래는2년유보를 내렸습니다. 이에 대해 죠지아주지사는 바이든대통령에게 거부권행사를 권하였습니다.

 

SK이노가 불리한 입장에서 합의를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월요일 주식시장에서 SK이노 주식이 많이 흔들릴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 유가가 60불에 접근하고 향후에도 점진적으로 올라갈 전망이라서 본업인 정유회사로서는 약간 만회를 할 터이니 멀리 보는 분들은 그냥 보유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반면 LG화학에는 호재이기는 한데 최근 현대 전기차 화재사건이 LG화학 배터리 결함쪽으로 가는 상황이라 그리 크게 오르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www.foxbusiness.com/markets/us-stocks-feb-12-2021

 

Stocks wrap winning week at records, oil nears $60 per barrel

U.S. equity markets closed at records in a choppy Friday session.

www.foxbusiness.com

혹시 영어가 되고 거시 경제학에 관심 있는 분은  Stephanie Pomboy 가 영어로 발표하는 비디오 내용 시청 권합니다. 최근 국채 가격이 오르고 있고 미국 주식 시장 시가 총액이 미국 국민 총생산의 2배가 넘는 것은 정상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가 한번 거품이 꺼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미국정부가 7월말까지 집단면역이 가능한 70프로 백신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사회 생활이 정상화되면 유동성 공급이 줄어 들어 주식시장에 큰 조정이 올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 견해도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어쩌면 영원히 안 끝나는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계속 변종이 나오기 때문에 전염병 완전 종식은 기대할 수 없어 마스크 착용을 계속하여야 하고 비즈니스가 비대면, 재택근무 등이 일반화된 추세로 갈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산업의 활황은 최소 2,3년 더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트럼프가 온실 가스배출에 의한 기후변화 현상을 부정하고 파리 기후 협약을 탈퇴하였는데 이 부분도 바이든 정부가 가장 우선하는 것입니다. 즉 재생에너지 산업이나, 전기차는 향후 3,4 년 이상 집중 육성될 것입니다.

 

어제 중국이 보낸 화성 탐사선이 화성 접근 사진을 보내왔고 오늘은 UAE에서 보낸 화성 탐사선의 사진이 공개되었습니다. 우주항공 산업은 이제 인류의 차기 산업입니다. 화성 인류 정착은 아직 15-20년 더 걸릴 먼 이야기지만 그 전에 우주 태양광 발전 및 희토류나 니클, 백금 같이 지구에서 드문 금속을 소행성에서 채취하여 반입한다는 것은 이제 먼 이야기가 아닙니다. 10년 내에 성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2월 10일 국내 우주 항공 대표주인 한화에어로, 쎄르렉아이, 한국우주항공 주식이 막판에 올랐습니다. 우주 항공 주식을 몰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그렇지만 일부 포트폴리오에 포함하여 장투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이 수목금 좋은 흐름을 보여 다음 주 한국 주식시장도 강보합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두가지 변수가 있다고 봅니다. 미국에서 반도체가 모자라서 야단하면서 최근 미국 반도체 대표주들이 다시 하늘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연기금이 계속하여 찔끔 찔끔 매도하여 삼전 및 하닉이 보합세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5월 2일 부터 공매도 재개가 결정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에서 우리나라만 공매도 금지를 계속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무차입 공매도를 막기 위해 전산화를 서둘러야 할 것입니다.

 

지금 연기금은 조금만 삼전, 하닉이 오르면 매도를 하여 그 상승 흐름을 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외국 반도체 회사에 비해 삼전 및 하닉이 저평가 상태입니다.

 

다시 한번 대한민국 경제 책임을 맡는 분에게 권합니다.   3월말까지는 연기금이 시총 상위 종목에 대한 매도를 잠정 중단하고 4월에 집중적으로 시총 상위 종목을 대량 매도하기를 권합니다. 그러면 공매도가 시행되기 전에 이미 지나친 거품은 빠질 터이니 5월에 문제가 덜 생길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연기금도 더 높은 가격에 시총 상위 주식을 매도하여 더 연기금 자금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번째 변수는 코로나 백신 접종입니다. 미국은 지금 10프로 이상 접종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신 제조회사들에게 지원을 하여 7월까지 집단 면역을 달성하려고 합니다.  이스라엘이나 UAE는 이미 국민 반을 접종 달성하였다는데 우리와 너무 차이가 많이 나서 비교 안하려 합니다.

 

그런데 캐나다는 작년초 발 빠르게 인구 대비 2배를 확보하였다고 트뤼도 수상이 자랑스럽게 발표를 하였는데 지금 접종률이 3프로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트럼프가 백신 대외 수출을 금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유럽에 백신 주문을 하였는데 지금 유럽에서도 공급이 모자라다 보니 캐나다에 약속한 양을 제때 수출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캐나다 국내에서 코로나 백신 생산능력이 없어 다른 나라만 보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이 국경 봉쇄를 안 하고도 코로나 초기 방역에 성공한 것은 잘 한 것이지만 코로나 백신을 늦게 확보한 것은 아쉬움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캐나다와 반대 입장입니다. 국내에서 코로나 백신을 라이센스 받아 생산할 회사가 많습니다. 정부가 지금이라도 적극 지원하여 국내 생산량을 늘리고 그 물량을 국내로 돌려서 늦어도 추석전까지는 국민 70프로 접종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시 큰 시각으로 가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반도체 강국이면서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뚜렷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가가 오르면서 조선 주문이 많아지면 그 부분도 활황이 일어날 것입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 코스피 지수 올해 말까지 3600 충분히 갈 수 있다고 봅니다. 그 중간에 저평가된 건설, 금융, 식품주도 순환매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제약 바이오 산업도 향후  코로나 백신 생산이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기 때문에 더 클 수 있습니다.

 

백신이 보급되기 시작하면 여행 항공주도 살아 날 수 있지만   변종 바이러스가 자꾸 나타나고 개발도상국에서 백신 보급이 늦어지기 때문에 내년 이후에나 해외여행이 안전해 진다고 하니 조금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장기적인 전망이 있는 주도 우량주를 최소 3-5 개 이상 분산하여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여 좋은 결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다음 주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한화, LG, CJ 제일제당, 카카오, 녹십자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식, 우주항공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