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4월26일주식 장전시황

공석환 2021. 4. 24. 17:31

위 사진은 미국 뉴멕시코주에 있는 천문인 마을에서 일출 모습을 드론으로 담은 것입니다.  지금 미국 주식시장이 하늘 열린 듯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러다 우주로 날라가는 것은 아닌지?  여기 올리는 사진들은 모두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 금지입니다.

 

출처 야후

 

최근 신고가를 갱신한 미국 주식시장이 자산 양도 소득세 인상 소식으로 조정을 받은 다음 날 다시 견조하게 반등하였습니다.   주식매매로 100만불 이상 차익을 내어 높은 세율을 부담할 개인 주주들의 비율이 수로 3% 주식량으로도 25% 밖에 안되어 큰 영향이 없을 것 같다는 낙관론에 기인한 것입니다.  1분기 미국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보다 높고 미국내 백신 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경기 회복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쟌슨앤쟌슨(얀센) 코로나 백신이 검토 결과 다시 접종 재개가 되었습니다. 다만 혈전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출처 야후

 

10년치 미국채 금리는 1.5670으로 전날보다 0.84% 상승하였습니다. 경기 지표 지수들이 좋게 나와 향후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폭 금리 상승은 나스닥 상위 종목의 상승을 막지 못하였습니다. 미국 시총 상위 종목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는  각 1% 에서 2% 사이 고루 상승하였습니다.

 

반도체 시총 상위주들도 오늘 반등하였습니다. TSM, Nvidia, ASMl, 마이크론 테크날러지,   각 2.9%, 2.8%, 3.7%, 1.6%견조한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다만 인텔은 1분기 실적이 예상치보다 못하여 -5.3% 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출처 CNBC

 

시게이트는 하드드라이브로 유명한 회사로 최근에는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차트를 보면 일반 메모리 반도체 이외에 다른 저장 수단의 수요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견조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https://video.foxbusiness.com/v/6249387765001

 

Varney: When should investors sell stocks?

FOX Business' Stuart Varney on when to sell stocks amid trillions of dollars being put into the economy.

video.foxbusiness.com

 

주식이 계속 올라가면서 불안해 하는 개인주주들도 많습니다. 많은 주식 전략가들은 최소한 올해 연말까지는 미국 주가가 좋다가 내년 연준이 유동성 축소 움직임을 보이면 조정을 받는 다고 예상합니다. 그러나 지금 미국 주가가 실물  경기에 비해 너무 앞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당연히 듭니다. 폭스 비즈니스의 스튜어트 바니는 현재 미국 주식시장은 전례 없는 길을 가고 있는 호황장으로 악재가 닥치면 크게 무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당장 쉽게 무너질 조짐은 안 보인다고 합니다. 불안한 개인주주들은 반 정도 차익실현하고 나머지 반은 계속 가지고  가는 것을 권합니다.

 

출처 구글

 

최근 1년 미국 S&P 500 지수를 보면 너무 편안하게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반면 코스피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초 사이 갑자기 급등하였다가 석달 넘게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연기금이 주식 국내 비중을 줄이기 위하여 시총 상위 종목을 계속 장내에서 대량 매도를 한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그러나 한국 주요 반도체, 철강, 화학, 금융, 해운, 건설, 건자재 기업들의 1분기 실적도 예상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시총 상위 종목인 반도체 주가가 연기금의 매도에 의해 눌려 있었기 때문에 주가가 왜곡된 것입니다.

 

출처 네이버

 

4월 23일 한국 주식시장은 전날 미국 주식시장의 하락 여파로 파란불로 시작하였으나 소폭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상위 종목은 보합권이었으나 현대차, 기아가 각 -2.2%. -2.5% 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두 회사의 1분기 실적은 에상보다 좋았지만 반도체 부족으로 2분기 생산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코스닥 상위 종목들도 보합권이었지만 씨젠이 향후 사업 다각화로 안정된 실적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일 수 있다는 증권사의 호평으로 9.7% 상승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대표적인 반도체 장비주인 원익 IPS의 차트를 비교해 보면 삼성전자는 1월 11일 96,800원 고점을 이룬 후  3개월 넘게 20프로 정도 조정을 받았고 원익은 1월 후에도 계속 상승세를 유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월 2일 공매도 재개에 대해 걱정하는 개인주주들이 많으나 한국 반도체 대표주와 2차 전지 대표주는 지난 3개월 기간 조정이 길었습니다. 이제 연기금의 매도량도 점차 줄면서 제 가치를 인정받을 시점이 다가 왔습니다..  4월 마지막 주가 중요한 변곡기가 되어 5월 중 코스피가 재평가를 받아  3300넘어 신고가로  가기를 기대합니다.

 

차트나 추세가 아닌 실질 실적과  3분기 이후 전망에 기반을 한 가치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수, 매도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28일주식 장전시황  (0) 2021.04.28
4월27일주식 장전시황  (0) 2021.04.27
4월23일주식 장전시황  (0) 2021.04.23
4월22일주식 장전시황  (0) 2021.04.22
4월21일주식 장전시황  (0) 2021.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