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3월2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공석환 2021. 3. 2. 06:05

위 사진은 2016년 3월 아이슬랜드 커크쥬펠(키르키펠) 폭포에서 안개가 낀 가운데 오로라가 잔잔하게 비치는 사진입니다.  주식을 하다 보면 정신건강을 해치기 쉽습니다. 특히 최근처럼 롤러코스터 장세에서 일희일비하다가는 마음이 초조해 집니다.  멀리 보시고 편한 마음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백신이 보급되어 여행이 안전하여 지면 다시 가고 싶은 곳입니다. 여기 올리는 사진은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를 금합니다.

 

 

 

한국 삼일절 명절로 3월 2일 한국 주식시장이 열리기 전에 미국 주식시장이 2월 26일 및 3월 1일 두번 열렸습니다. 2월 26일은 미국 10년치 국채 금리 상승 우려로 다우죤스 및 S$P는 하락하고 나스닥은 전날 하락의 반발세로 소폭 반등하였습니다.

 

 

 

 

www.foxbusiness.com/lifestyle/fauci-warns-against-comparing-johnson-johnson-vaccine-to-others

 

Fauci warns against comparing Johnson & Johnson vaccine to others

Dr. Anthony Fauci on Sunday warned Americans against holding out for a particular COVID-19 vaccine — saying all three on the market are “safe and efficacious.”

www.foxbusiness.com

미국 연방질병관리청 청장인 파우치 박사가 화이저, 마더나, 죤슨앤 죤슨 코로나 백신을 비교하여 어는 것이 더 낫다 안 낫다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발언하였습니다. 임상 조건이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죤슨앤 죤슨 백신은 1회만 접종하여 충분히 면역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냉장 보관이 가능하여 게임체인저라고 불리웁니다. 다만 아주 드물게 화이저 2차 접종을 받고 갑자기 사망한 사람이 생겼습니다.  미국 백인 58세 의사와 한국 교포중에도 69세 여자분이 있었습니다. 만약 앨러지 반응이나 면역 반응이 예민한 사람은 1,2 차 접종을 하는 백신을 맞아 1차 접종을 보고 나서 2차 접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미국 질병관리청에서는 드물게 사망 사고가 난 것을 고려하여 1차 접종에서 부작용이 많이 나온 사람은 2차 접종을 피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1차 접종만 하더라도 코로나에 걸렸을 때 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적어져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아직 1차 접종만으로 사망사고가 보고된 경우는 없습니다. 너무 부작용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이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따라서 예민한 사람은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하여 죤슨앤 죤슨 백신 보다는 2단계로 접종하는 백신을 맞는 것이 낫습니다.

 

 

오늘 미국 주식시장이 크게 다시 반등한 것에는 미국 하원의원에서 1700 조 달라 구제 금융안 통과와 죤슨앤 죤슨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 전염병 이전의 일상 생활로 돌아가는 시점이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에 의한 것입니다.  다만 죤슨앤 죤슨 주식은 오늘 0.6프로 상승 강보합에 그쳤습니다. 미국도 뉴스 나오기 전에 미리 사고 뉴스 나오면 팔라는 격언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화이저 주가도 코로나 백신 사용 승인 직전 가파르게 오르다가 승인  이후 약보합권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시가 상위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 각  5.2, 2.0, 1.7, 2.4, 2.8 ,5.6 프로 상승으로  반등하였습니다.

 

다만 애플이나 테슬라의 반등이 최근 5일간 많이 하락한 것에 대한 반작용인 기술적인 반등인지 아니면 추세 전환인지 판단하기 쉽지는 아니합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금리 상승 가능성이 있는 것을 고려하면 미래가치가 많이 고려된 테크주는 트레이딩뷰라는 사이트에서 아직 두 주식에 대해 매도의견을 낸 것처럼 기술적 반등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위 두 주식은 당분간 중립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유 대표주인 엑스, 쉐브론이 각 4.2, 2.3 프로 상승하여 경기 회복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대표주인 TSM, NVIDA, Intel, ASML 각 2.3, 0.3, 3.4, 2.6 프로 오늘 견조한 반등이 나왔습니다. 반도체 슈퍼 사이클은 최소 2년 이상 갈 것이고 최근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각합니다.  삼전, 하닉에 이은 세계 제 3위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날러지는 오늘도 3.4 프로 상승하여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주식을 트레이딩(거래)하는 사람과 투자를 하는 두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트레이딩하는 사람은 흐름을 보고 당장 오늘 내일 그 주가가 오를 것인가 아니면 내릴 것인가를 차트나 매매동향을  이용해 판단하려 합니다.

 

투자를 주로 하는 사람은 관심종목의 현재 실적 및 향후 6개월 및 1년후 예상 실적을 보고 적정가를 판단하여 투자합니다. 증권사 발행 보고서를 여러 비교하다 보면 적정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사견으로는 올해 연말 삼전 및 하닉 적정가 12만원 및 19만원으로 봅니다.

 

 

2월 26일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은 전날 미국 나스닥 시장의 폭락 여파로 동반 폭락을 하였습니다.

 

코스피 상위 15개 종목들도 카카오 및 포스코가  보합을 보이고  기아차가 애플카 협력 가능성이 다시 제기됨에 따라 3.1 프로 상승한 것을 제외하면 3 프로 이상의 하락 폭을 보였습니다..

 

코스닥도 에이치엘비가 8.7 프로 반등한 것과 씨젠이 보합을 보인 것을 제외한 상위 10개 종목은 3프로 안팍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그 전날 코스피, 코스닥이 폭등하여 다시 추세가 바뀌지 않았을까 기대한 개인주주들은 실망이 많은 날이었습니다..

 

기아차의 애플카 협력 가능성에 대해 한번 말씀드려 봅니다.  애플이 미국에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 내에서 제조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기차, 폭스바겐, GM,  니싼 등과 접촉을 가졌으나 다 무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애플은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비공개하고 자동차 회사는 하드웨어 정보호를 다 공개하는 일방적인 주장을 내세움으로써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이 그런 조건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애플이 폭스콘이나 캐나다 마그나와 협력하여 미국내 새로 전기차 시설을 갖출 경우 2년 이상이 추가로 소요되어 2024년 이후에나 시판이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의 진입이 너무 늦기 때문에 애플이 조건을 완화하여 기아차와 다시 협력 협상을 한다는 루머가 도는데 현재로서는 그 것이 성사될지 여부를 전혀 판단 할 수 없습니다.  기아차는 애플하고 협력이 되면 급상승하고 만약 안 되더라도 미국에서 팔리는 텔루라이드가 호평을 받고 있고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반도체 부족으로 조업을 중단하는 것과 비교하여 현기차는 2개월치 반도체 물량 재고가 남아 있어서 덜 타격을 받는 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는 상향으로 보아야 합니다.

 

오늘 주식시장은 미국 시장의 폭등세로 다시 급격한 반등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다만 장 마감에 그런 반등 추세가 계속될 것인지 아니면 꼬리를 내릴 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3월 11일은 옵션 및 선물 만기가 동시에 겹칩니다. 최근 주식시장의 거래량이 줄고 보합권에서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임에 따라 옵션 및 선물 시장이 더 활발하여 졌습니다. 원래 선물이나 옵션은 현물시장의 불안전성을 헤지하기 위하여 만든 것인데 대한민국에서는 옵션 및 선물 거래가 현물시장의 불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 것을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고 하지요.

 

 연기금의 시총 상위 종목 매도는 6월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그러한 연기금의 장내시장 매도가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주식시장을 흔드는 불순 세력에게 이용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연기금의 시총 상위 종목에 대한 매도를 장외에서 블록 매도로 하는 청와대 청원을 아래 링크에  올렸습니다..

 

"연기금 시총 상위 종목 장외 매도 부탁드립니다."

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Kyp3wR

위 내용을 읽어 보시고 동의하시는 분들은 청원에 동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장세에서는 반도체, 2차전지 등 주도주, 중장기적인 이자 상승으로 덕을 볼 보험 및 금융, 올해 실적이 좋을 조선 및 해운 주식을 조정을 받을 때마다 분할 매수하여 연말까지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시는 것을 권합니다.  골드만 삭스가 코스피 연말 지수를 3700으로 예측한 것은 아직 전세계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점, 반도체, 조선 및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감안한 것입니다.  외인들이 작년부터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알고 시작한 코스피의 엎그레이드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예측은 옵션 선물 만기까지는 롤러코스터 장세가 계속 되다가   3월말 부터 4월초까지 실적 장세로 코스피가 3300을 다시 향하여 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5월 공매도가 시작되면 시총 상위 종목들이 조정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꼭 그렇지 아니합니다. 공매도를 하는 헤지펀드들은 롱숏 전략을 사용합니다. 저평가된 종목은 사서 올리고 고평가된 종목은 공매도로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가지고 갑니다. 지금 대한민국에서 실적에 비해  가장 저평가된 주식이 삼전입니다. 연기금의 계속되는 장내 매도로 주가가 횡보하고 있습니다. 삼전은 5월 이후 갑자기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한화, 현대중공업지주, 팬오션, CJ ENM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신재생에너지 , 조선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5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05
3월3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03
2월 26일 주식시장 마감 시황  (0) 2021.02.26
2월 26일 주식시장 장전 시황  (0) 2021.02.26
2월 25일 주식시장 장전 시황  (0) 20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