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미국 워싱턴주 북서부의 캐버노 호수 해 질 무렵에 드론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호수가에 있는 집에 배를 정박하고 원할 때 달리는 것도 인생의 낭만이 있겠지요. 주식시장이 널뛰기 하여 어지러운 과정에 멀리 보시고 마음 편히 가지시기 바랍니다. 여기 올리는 사진은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를 금합니다.
오늘 다우존스와 S&P 약보합 나스닥은 어제 상승분 일부 반납하여 1.3 프로 하락하였습니다.
시가 상위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 각 -1.7, -1.1, -1.8, -0.2, -1.9, -4.4 프로 조정 받았습니다.
어제 글에서 애플이나 테슬라의 반등이 최근 5일간 많이 하락한 것에 대한 반작용인 기술적인 반등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금리 상승 가능성이 있는 것을 고려하면 미래가치가 많이 고려된 테크주는 트레이딩뷰라는 사이트에서 아직 두 주식에 대해 매도의견을 낸 것처럼 최소 당분간 중립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애플은 애플카에 대한 확실한 소식이 없는 한 미래 성장 동력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부품 부족 및 이자율 상승에 따른 미래가치 반감 등의 악재가 있습니다. 다만 위 두 주식이 급락할 것이라는 것은 아니고 후반기 좋은 소식이 있으면 다시 반등할 수도 있습니다.
반도체 대표주인 TSM, NVIDA, Intel, ASML, 각 -2.2, -3.0 -2.3, -3.2 프로 오늘 조정을 받았습니다. 삼전, 하닉에 이은 세계 제 3위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날러지는 어제 신고가를 갱신한 후 오늘도 -3.9 프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반도체 슈퍼 사이클은 최소 2년 이상 갈 것이고 최근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각하여 위 반도체 주식들은 기간 조정 후 다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백신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한번 접종을 하는 죤슨앤 죤슨 백신을 머크가 일부 제조를 맡는 다고 합니다. 그 소식에 머크가 0.6 프로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 백신을 대신 제조할 능력이 되는 CMO 기업이 많습니다. 그러한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백신 제조에 나서면 실적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Sk 바이오, 삼성바이오, 녹십자, 한미사이언스, 바이넥스 등이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물론 그런 기업들에서 제조한 백신을 국내 접종에 이용하면 8월 전에 집단 면역을 이루어 소상공인에 대한 규제를 조기에 줄일 수도 있습니다.
미국 시장 전략가들은 금리 인상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유동성의 풍부로 연말까지 미국 주식시장 상승세를 예상합니다. 골드만 삭스는 아직도 10프로 이상 추가 상승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테크는 주춤할 것 같고 반도체, 바이오, 금융, 에너지, 여행, 항공 부분을 유망하게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비슷하게 보면 되고 다만 조선및 해운을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제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전날 미국 주식시장의 견조한 반등으로 좋은 흐름으로 시작했으나 장중 다시 보합권으로 밀리다가 장 마감에는 1프로 상승으로 끝났습니다. 오랜만에 외인, 기관 양매수의 흐름이나 그 매수량은 많지 않습니다.
3월 11일 옵션 및 선물 만기까지는 널뛰기 장세가 계속되다가 그 이후 장의 방향성이 결정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반도체, 화학, 바이오 진단기기, 조선 등으로 2월도 수출이 호조였습니다. 2월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22.7% 증가한 472억불, 수입은 23.6% 증가한 450억불로 무역수지는 22억불 흑자 기록하였습니다.
풍부한 유동성, 백신 접종으로 인한 정상화 등의 요건을 고려하여 3월 중순부터는 상향세로 돌아서서 3월말이나 4월 초에 코스피 3300으로 갈 것을 예상합니다.
어제 장중 하닉이 15만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열린 비대면 사회가 코로나가 잠잠해진 이후에도 바뀌지 않기 때문에 서버용 메모리가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치솟고 있지요. 인텔 메모리 부분까지 인수하여 메모리 시장 2위를 확실히 한 하닉은 연말 전에 19만원 어쩌면 오버 슈팅으로 20만원 잠간 넘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삼전은 계속된 연기금의 매도로 지금 저평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6월 이후 연기금의 매도가 줄면 제 가치를 찾을 것입니다. 삼전도 최소 12만원 이상은 올해 말 이전에 도달하리라고 봅니다.
그러한 연기금의 장내시장 매도가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주식시장을 흔드는 불순 세력에게 이용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연기금의 시총 상위 종목에 대한 매도를 장외에서 블록 매도로 하는 청와대 청원을 아래 링크에 올렸습니다..
"연기금 시총 상위 종목 장외 매도 부탁드립니다."
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Kyp3wR
어제 100명 이상이 동의하여 위 청원을 관계 기관에서 검토한다고 합니다. 좋은 소식 있기를 바랍니다.
2차전지 삼총사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가 각 7.2, 1.4, 1.7 프로 상승하였습니다. 볼보는 2030년 부터는 내연기관차는 안 만들고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분야 주식은 장기로 가지고 가면 더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위 꼭지가 아닌 조정을 줄 때 분할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기차 장초반 4프로 이상 상승하다가 0.8 프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준비가 잘된 자랑스러운 한국 기업입니다. 역시 조정을 줄 때 분할 매수하여 장기 보유로 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제 반도체 이외로 보험, 금융 등이 결국은 금리 인상의 덕을 볼 것이라는 기대로 상승하였습니다. 경기 회복에 민감한 기계주도 올랐습니다.
어제 조선, 운송주는 최근 상승에서 약간 조정을 받았습니다. HMM은 19900원으로 신고가에 오른 후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경기가 풀리면서 물동량이 늘고 유가가 상승하면서 조선 수주가 올해 늘 전망입니다. 조선, 운송주도 꼭지가 아닌 조정을 줄 때 분할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코스닥은 상위 종목이 혼조세로 셑트 2형제는 보합, 2주간 조정을 받았던 씨젠은 2.9 프로 반등 그리고 반도체 및 2차전지 소재 회사인 sk머티가 4.1 프로 상승하였습니다. 연예 및 컨텐츠 관련주인 CJ ENM, 스튜디오 드래곤도 0.9프로 로 서서히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오늘 다우존스와 S&P 약보합 나스닥은 어제 상승분 일부 반납하여 하락하였으나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어제 장 마감에 이미 조정을 받아 보합권으로 생각합니다. . 실질 가치가 불분명한 작전주 따라 다니기 보다는 지금 시장 주도주를 조정을 줄 때 분할 매수하여 6개월 이상 중장기 보유를 권합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한화, 현대중공업지주, 팬오션, CJ ENM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신재생에너지 , 조선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8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 2021.03.06 |
---|---|
3월5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 2021.03.05 |
3월2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 2021.03.02 |
2월 26일 주식시장 마감 시황 (0) | 2021.02.26 |
2월 26일 주식시장 장전 시황 (0) | 2021.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