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3월 30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공석환 2021. 3. 30. 06:29

코로나로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답답한 분들 많을 것입니다. 여행은 가족여행, 연인이나 부부와 같이 하는 여행 그리고 아무 간섭도 안 받고 혼자 떠나는 여행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일 멋있는 여행은 혼자 가는 여행아닐까요?  2016년 3월 오로라 촬영을 위하여 알라스카 페어뱅크스로 혼자 떠나 그 곳에서 10일을 머물렀습니다. 위 사진은 페어뱅크스와 앵커리지를 연결하는 2번 고속도로에서 저녁 11시 혼자 맞은 오로라입니다.  겨울이라 곰은 겨울잠을 자서 위험하지는 않았습니다. 기온은 영하 25도 안팍이지만 촬영하면서 가끔 차로 들어가 몸을 녹여서 추운지 몰랐습니다. 지나가는 차들이 차를 세워서 혹시 도옴이 필요한가 자주 물어 보아서 감사는 하지만  귀찮았습니다.  위 장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 북미에서 가장 높은 드날리 산이 있는 드날리 국립공원이 있습니다.  그 곳을 경비행기나 헬리콥터로 올라가는 것도 있는데 위 여행은 오로라 촬영이 주목적이라 경비행기 공중촬영은 생략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뉴스에 보니 체코의 최고 부자로 17조 재산인 사람이 드날리 산에 헬리콥터를 타고 스키 타고 내려오려 하다가 헬기사고로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경비행기는 타고 싶었는데 겁은 납니다.  여기 사진들은 모두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금지입니다.

 

어제 수에즈 운하를 6일간 막고 있던 대만 선사의 컨테이너 선이 다시 떠서 운하 운행이 재개되었다고 합니다.  그 덕에 어제 오후 유럽 증시는 소폭 상승하였지만 오늘 미국 증시는 다우는 다시 신고가를 갱신하였지만 나스닥과 S&P500 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대학 및 대학원을 다닌 빌리 황(한국명 황성국)이 관리하는 아르키고스 펀드가 중국 주신 관련하여 5배 레버리지로 고위험 투자를 하다가 반대매매로 장외시장에 300억불 주식이 나오면서 최근 잘 나가던 미국 증권 및 금융 주식들이 약 2프로 정도 장중간 조정을 받다가 마감에는 많이 회복을 하였습니다.  

 

과거 서브프라임 사태를 일으킨 메릴린치의 경우 6000억불 규모였고 최근 유동성도 풍부하고 이번 사태는 작은 해프닝으로 지나갈 것 같습니다. 5배 레버리지는 투자가 아니라 도박입니다. 최근 빌리 황의 개인 자산이 5조를 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번 반대매매로 주식자산은 다 날린 것입니다. 위험한 투자는 잘 나가다가도 한 방에 갑니다. 

 

미국 항공여행객이 회복되면서 사우스 에어라인이 보잉에 100대의 737 맥스 비행기를 주문하여 보잉이 장중 4프로 까지 상승하다가 2.3 프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3월 1일부터  29일까지 미국 다우와 S&P500 은 각 7.2 , 4.2 프로 상승하였으나 미국 채권 금리 인상 여파를 받는 나스닥은 1프로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여기에서 미국 대표적인 주식 차트 몇개를 보려 합니다.

 

미국 테슬라 주가는 작년 4월초 100불에서 올해 1월 900불을 넘었습니다. 그래서 1000불 넘을 것이라는 예상으로 천슬라를 기대하였지만 그 이후 거듭된 악재로 지금 600불을 간신히 넘고 있지만 차트 상으로 추세가 꺾인 것 뿐 아니라 실적으로 볼 때도 악재가 너무 많습니다. 2,4분기까지는 흐름이 안 좋을 것입니다. 후반기에 다시 추세가 회복할 수 있을지는  예측 불가 입니다.

 

삼전, 하닉 다음의 전셰계 3위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 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날러지의 차트입니다.  작년 11월부터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여파로 급상승하여 중간 조정은 있지만 추세가 꺾이지 않았습니다.  연말전에  120불 넘길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 백신으로 유명한 마더나(모더나) 회사의 차트입니다.  바이오 주식 답게 요란하게 상승하엿습니다. 최근 조정을 받고 있지만 백신 생산이나 기술이전으로 계속 수익이 기대될 뿐 아니라 그 회사가 가진 M RNA기술이 암세포 죽이는데 응용될 수 있어서 그러한 약이 개발되는 순간 다시 위 주가는 다음 단계로 도약할 것입니다.

 

약 2달전 폭스 비즈니스에 출연한 주식 전략가가 올해 유망한 주식이 반도체와 바이오가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반도체는 특히 문제 있는 회사 말고는 거의 다 잘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바이오는 옥석을 가려서 오를 것입니다. 올해까지는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회사들이 유리하지요.

 

 

위와 같이 편안하게 올라가는 차트 보기 쉽지 아니할 것입니다.  중간 작은 조정이 있었지만 1년간 거의 편안하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미국 중장비 제조회사인 캐터필라 주식입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가 경기 회복을 우선하기 위하여 의료개혁보다 오래된 도로, 교량을 교체하는 사회간접 시설 교체에 정부 예산을 많이 투입한다고 합니다.  아마 올해말까지는 편안히 더 올라갈 것입니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다시 추세가 꺾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주식에 투자 하시고 싶으신지요? 올해 말까지는 마이크론 테크날러지와 캐터필라가 가장 안정된 주식일 터인데 다만 내년부터는 다시 추세가 꺾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최소 전반기까지는 고전을 할 것 같은데 후반 다시 회생할지는 좋은 차를 잘 만들어서 실적이 잘 나가는 가에 달렸습니다.  모더나 주식은 테슬라보다는 부침이 덜 하고 만약 암 치료제를 개발하면 그 주가가 다음 단계로 다시 도약할 것 같습니다.

 

해당 분야 공부를 하시고 유망하면서 안정적인 주식투자를 권합니다. 유가선물이나 5배 레버리지, 인버스, 곱버스는 어느 순간 손절도 못하고 훅 갑니다.  위 황성국씨 며칠 사이에 1조 이상의 개인 자산을 날렸을 것입니다. 과욕은 금물입니다.

 

 

어제 코스피, 코스닥 두 시장 다 변동성이 심한 날이었습니다.  빌황의 반대매매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장 후반 수에즈 운하가 다시 열렸다는 소식에 약간 회복하였습니다.

 

시총 상위 종목은 혼조세로 삼성바이오와 셀트리온이 코로나 관련 상승하고 포스코가 계속하여 견조하게 상승 흐름을 이어 갔습니다. 반면 삼전은 강보합 하닉은 2.2프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그 동안 고공행진하던 해운주가 큰 조정을 받았습니다. HMM 및 팬오션 각 9.3, 5.4 프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외인 및 기관들의 차익 실현 욕구도 있고 수에즈 운하 재개를 안 기다리고 희망봉으ㅠㅠㅠㅠㅠ로 배를 돌리면서 연료비 부담도 하나의 원인이 딥니다.  이제 수에즈 운하가 재개되면서 주가가 다시 회복할지 아니면 기간 조정을 더 이어갈지 두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최근 신규주문으로 호황인 조선 대표주들이 힘차게 오르다가 장 마감에는 약간 조정을 받았습니다. 하반기에는 선가도 더 오를 전망이고 장기적으로는 올해 유가 상승으로 해상 플랜트 수주가 이루어지면 조선주들이 상반기 해운주 못지 않게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추격매수를 하기 보다는 주가가 조정받을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면 연말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장 마감후 매매동향을 보니 연기금은 삼전과 하닉의 대량 매도를 계속 하고 철강, 금융, 건설, 조선 대표주를 담았습니다.

 

외인은 삼전과 하닉 그리고 포스코 ,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및 셀트, 삼바, 녹십자 등 바이오 주식을 많이 담았습니다. 미국에서 반도체와 바이오주가 유망하다고 보는 것과 같은 흐름입니다.

 

삼전과 하닉은 4월 중순 이후 연기금의 매도가 줄어 들어야만 다시 상승세를 탈 것 같습니다.  그전에 답답한 개인주주들은 순환매로  금융, 건설, 철강을 노리고 멀리 후반기로 보아서는 조정이 올때마다 조선주를 추가 매수하는 것을 권합니다.

 

미국 빌황이 관리한 펀드의 반대매매는 오늘 우리 주식시장에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계속하여 종목 장세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가능한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1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아래 종목은 가장 수익률 높을 것으로 기대하는 추천 종목이 아니라 초보들이 6개월 이상 보유하여 은행 이자보다  안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모범 종목으로 올린 것입니다.

삼전,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Posco, 현대중공업지주, 한국조선해양, 카카오 네이버, CJ ENM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재생에너지 , 조선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1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4.01
3월 31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31
3월 29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7
3월 26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6
3월 25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