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3월 25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공석환 2021. 3. 25. 06:08

위  사진은 미국 애리조나의 마뉴먼트 밸리라는 곳에서 해 질 무려 보름달이 뜬 것을 같이 찍은 것입니다. 위 장소는 서부영화에 자주 등장하였지요. 금이 발견된 것도 미국 서부가 개발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금을 캐서 돈을 번 광부는 별로 없고 광부들에게 텐트 천을 오려서 만든 튼튼한 청바지를 판 사람이 돈을 벌었지요 그렇게 해서 리바이스 청바지가 등장한 것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집니다. 반도체 회사 주가는 그냥 횡보하는데 반도체 장비 회사 주가는 상승합니다.    여기 사진들은 모두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금지입니다.  

 

 

오늘 미국 주식시장에서 다우와 S&P500은 장중 1프로 이상 상승하다가 나스닥이 1.6 프로 하락하는 영향을 받고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지금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법인세 인상이 나스닥 기술주 회사의 실적이나 미래가치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판단에 나스닥 기술주들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 시총상위 주식들중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다 1-2 프로 은 하락하고 테슬라는 4.4프로  하락하여 633이 되었습니다.  조만간 600선도 위태합니다. 비록   오늘 미국 10년치 국채 금리가  1.61 프로로 전날보다 1.5 프로 하락하였지만 중장기로 보면 연말까지 2프로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나스닥 기술주는 반도체나 반도체 장비 주를 제외하고는 당분간 포기하는 것이 나을것 같습니다.. 서학주주들은 현금 비중을 늘리는 것을 고려하거나 일부 투자금액을 경기민감주로  돌려야 할 것입니다.

 

어제 수에즈 운하를 지나던 대만 컨테이너선이 바닥에 걸려 서는 바람에 24시간 유조선을 포함한 모든 배의 통행이 정지되었다고 합니다. 그 영향으로 오늘 유가가 6프로 상승하고 미국 대표 정유주인 엑슨모빌과 세브론이 2-3프로 상승하였습니다.  급격한 상승후  최근 며칠 조정을 받던 항공주들도 오늘 2프로 정도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반도체 업계의 큰 소식 중 하나가  어제 인텔이 200억불(22조)원을 들어 미국 애리조나에 큰 반도체 제조공장을 지어서 외부 반도체도 대신 제조하여 주는 파운드리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도 인텔이 파운드리를 지으면 일감을 줄 것이라고 협력의사를 밝혔습니다. 최근 반도체 제조할 파운드리가 부족하여 문제가 많습니다. 따라서 좋은 소식처럼 보이지만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경쟁사인 삼전이나 TSM은 5nm를 이미 완성하여 가면서 3nm 간격을 시도중입니다. 반도체 칩 간격이 작을 수록 발열량이 적어 유리합니다.  그러나 인텔은 7nm 도 아직 수율이 제대로 안 나오는데 200억불 공장 세워 보아야 자동차 용 반도체처럼 이윤이 적은 저가 반도체나 생산할 가능성이 큽니다.

 

어제 장중 2프로 하락했던 인텔 주가가 시간외에서 7프로 까지 상승하였으나 오늘 정규시장 장중에서 3프로 까지 상승하다가 1.4프로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시장이 인텔의 제조 능력을 신뢰 안한다는 증거입니다. 그런데 청바지 장사인 미국 최대 반도체 장비회사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주가는 오늘 장중 7프로 상승하다가 5.2프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자외선 반도체 장비를 만드는   Asml도 오늘 4프로 상승하였습니다. 인텔이 돈을 벌건 아니건 반도체 장비 회사만 확실하게 돈을 벌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비슷한 일이 지금 한국에도 일어나는데 그 것은 아래 내려가서 설명하겠습니다.

 

반도체 대표주인 TSM, NVIDA 마이크론테크날러지 오늘 프로 4-2 프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다른 기술주 들에 비해 선방하던 반도체 주가 기술주와 같이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어제 코스피, 코스닥 장초반 많이 하락하다가 코스닥은 반등에 성공하고 코스피도 장초반보다는 올라서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상위주는 셀트리온과 2차전지 삼총사가 반등에 성공하였지만 다른 주식들은 약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잘 나가던 현기차가 4월부터는 반도체 부족으로 조업이 줄어 들을 수 있다는 우려로 2프로 이상 조정을 받았습니다. 2차전지 삼총사의 반등은 추세 전환이라기 보다는 일시적 반등으로 보입니다.  여기 시황글에서 이미 두번 언급하였듯이 LG화학과  SK이노가 원만히 합의를 하여 자동차 회사들에게 사과를 하고 나서야 이 업계 문제가 풀릴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이나 현기차가 배터리 자체 생산을 선언한 것은  LG화학이 시장 주도자로서 교만한 태도를 용납 안 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쿠팡과 비교하여 저평가 되었다고 많이 오른 네이버와 카카오가 미국 시장에서 쿠팡 주가가 내려 감으로써 같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멀리 보아서는 네이버 , 카카오 아직 상승여지가 많다고 봅니다.

 

현기차도 후반기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실적이 좋아질 것이기 때문에 장기 투자자들은 조정시 분할 매수가 바람직합니다.  최근 주가가 부진한 애플이 양보를 하여 기아차와 애플카 협력을 할 경우 두 회사 주식은 갑자기 오를 수도 있습니다.

 

삼전과 하닉은 연기금이 계속 매도하는 이상 저평가 상태로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연기금이 국내 비중을 기계적으로 줄이지 말고 이미 12월 24일부터 약 3달간 연속하여 삼전과 하닉을 매도하였으니 한 6개월 쉬고 10월 이후 다시 비중을 줄이는 작업을 들어가면 제 값을 받아 연기금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도체 회사 주가는 횡보를 하지만 반도체 장비 주가는 다시 우상향입니다. 어제 원익IPS, 파크시스템스, 주성엔지니어링이 각 3.5, 4.5, 3.8 프로 상승하였습니다.  반도체 주가가 지루하신 분은 반도체 장비 회사로 눈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파크시스템스, 주성엔지니어링의 박상일, 황철주 사장은 우리나라 벤처 1세대입니다.  박상일 사장은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물리학 박사를 받고 그 곳에서 벤처를 설립한 후 나중에 매각을 하고 다시 한국에 와서 벤처기업을 설립한 특이한 경력 소유자로 원자현미경 분야의 압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현재 반도체 검사 장비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 회사 주가가 1년 사이 630프로 올라서 흡사 HMM 주가를 보는 듯 합니다. 한때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강남 지역구 국회의원 출마를 하려다가 저서 내용에 비판을 받고 다시 기업으로 돌아간 것이 반도체 업계로 보아서는 다행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제 100년간은 변종으로 인간 옆에 계속 남아 있을 것이라는 비관론이 많습니다. 어제도 SK바이오사인언스가 3프로 하락하여 실망한 개인주주분들 많으실 것입니다. 당분간은 흐름이 부진하겠지만  2-3개월 후면  다시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녹십자, 한미미사이언스 , 바이넥스 도 비슷한 시기에 실적에 기읺하여 반등할 것으로 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류 생활에 비가역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화상회의 등 비대면 사업도 계속 꾸준할 것이고 전염병 발발 전 미국에서 골프가 사양산업이 되어 골프장이 문을 닫다가 코로나 이후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골프가 다시 살아 났습니다.  그 영향으로 어제 골프존이 장중 한때  신고가를 갱신하면서 12프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골프존 지분과 골프장 지분을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인 골프존뉴딘홀딩스도 어제 같은 약세장에서 3.2프로 상승 마감하면서 오르고 있습니다. 무조건 투자 보다는 관심있는  회사의 증권사 보고서를 참조하시고 투자하면 좋습니다.

 

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4769

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4251

 

어제 삼성중공업이 대만 회사가 주문하는 컨테이너선을 발주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에 6프로 상승하였습니다. 지금 선박의 부족으로 올해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선박 발주가 많을 것입니다. 미리 조선주들이 조정받을 때 분할 매수하면 연말에 기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오늘 비록 나스닥이 약세였지만 우리나라 증시는 종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유가 상승 영향을 받은 정유사나, 현대오일뱅크를 자회사로 둔 현대중공업지주, 항공, 여행사가 반등 기대합니다. 추격매수보다는 자기가 원하는 주식을 중장기 보유 목적으로 분할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가능한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Posco, 현대중공업지주, 한국조선해양 네이버, CJ ENM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재생에너지 , 조선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경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29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7
3월 26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6
3월 24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4
3월 23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3
3월 22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0) 202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