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에서 사슴과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로 매년 200여명이 사망한다.

공석환 2011. 11. 2. 07:18

 

 

 

 

 

캐나다 밴쿠버섬 2011년 7월

 

 

미국이나 그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캐나다에서는 길가에서 흔히 사슴을 볼 수 있다. 위 사진은 2011년 7월 밴쿠버 섬에서 큰 길을 지나면서 어미 사슴이 새끼 사슴 두마리를 데리고 길 옆을 지나는 모습을 차를 타고 가면서 찍은 사진이다.

 

 

그런데 사슴이 길에 갑자기 나타나 통행하던 차와 충돌사고를 일으키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최근 10명의 가족이 큰 밴을 타고 시카고에서 미국 동부로 여행하던 도중 고속도로에 나타난 사슴을 치고 나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게 되었다. 그러자  뒤에서 다가 오던 트레일러 트럭이 다시 가족들이 탄 밴을 뒤에서 충돌하여 가족중 7명이 사망하고 나머지 3명이 부상한  비극적인 사고가 생긴 바 있다.  사망자들은 시트벨트를 매고 있지 아니하였는데 시트벨트를 매었으면 사망자 수를 줄였을 수도 있었다.

 

 

 

 

위 사진은 캐나다와 미국 접경의 도로를 달리는 중에 보이는 "사슴 조심" 경고표시이다. 이 길에 사슴이 자주 나오므로 주의하라는 뜻이다.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에 의하면 미국에서 매년 사슴과 충돌하는 교통사고가 약 1만건이 발생하여  200여명이 사망하고 1만명정도가  부상을 입고 차량 파손 손해가 10억불(약1조1천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평화로와 보이는 사슴과 우연히 생기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많다 보니 "사슴이 사람을 가장 많이 해치는 동물"이라는 오명도 가지게 된다. 참고로 과거 10년간 미국에서 상어에 물려 사망된 것으로 보고된 사람이 10명이고 10년간 곰에 의해 희생된 사람 수도 28명에 지나지 아니한다고 한다.

 

 

사슴과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때가 10월부터 12월 사이라고 한다. 그 이유에 대해 두가지 설명이 있다. 하나는 이 기간이 사슴이 교미를 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봄에 새끼를 낳게 된다. 숫사슴들이 발정되어 암놈을 찾거나 다른 경쟁자인 숫놈들과 경쟁하다 보면 정신을 팔고 도로에 출몰하여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또 하나의 이유는 많은 미국의 주에서 위 기간동안만 사슴 사냥을 허용하는데 그 여파로 사슴이 사람을 두려워하여 급작스럽게 움직이다가 교통사고를 낸다는 설도 있다.

 

 

사슴과 충돌하는 사고는 나의 가족도 경험자이다. 내가 한국에 나가 있는 사이 내 처가  토론토 대학에 다니는 딸이 개학을 하여 밴쿠버 공항에 데려 주려고 나가다가 새벽에 동네에서 사슴을 치어 사슴이 즉사한 사고가 1년반전에  있었다. 다행히 내 가족에게 부상은 없었고 차의 수리는 보험처리한 바 있다. 그래도 처에게는 다시 떠 올리고 싶지 아니한 기억이다.

 

 

 

."

 

 

미국에서 사슴과 충돌하는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주가 동부의 웨스트 버지니아 주라고 한다. 위 그림에서 청색으로 나타나는 주가 사슴과 충돌하는 사고가 많은 주이다.  숲에 사슴이 많고 도로로 사슴이 접근하기 쉬운 환경을 가진 주가 그에 해당한다.

 

사슴과 충돌하는 사고는 최근 3년간 미국 경제가 안 좋아지고 기름값이 올라 차를 덜 몰게 되어 약간 줄었다고 한다. 그러나 사슴과 충돌하는 위험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슴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 대해 경고판을 더 많이 세워야 한다고 권고한다.

 

 

 

 

 

위 유튜브 비디오는 사슴과 충돌하는 사고를 줄이는 요령을 이야기 하여 준다. 가장 먼저 강조하는 것이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기 위하여 시트벨트를 매라는 것이다. 그리고 사슴이 나타나면 여러 마리가 주위에 있을 가능성이 높아 계속 서행으로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뒤에 오는 차에게 경고등으로 주의를 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 좋은 예절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제주도 지역에서 가끔 고라니 등과 충돌하는 사고가 생긴다. 최근 멧돼지 출몰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인간이 자연의 동물과 같이 살다 보니 이러한 교통사고가 늘게 되는 것이다. 동물이 자주 출몰하는 도로에 그에 대비한 경고 표지판을 늘리고 그러한 지역에서는 서행을 하면서 주의를 하는 교통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동물 충돌로 인한 사고에 대한 보험 처리 규정도 향후 다툼을 없에기 위해 정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