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3월11일 주식시장 장전시황

공석환 2021. 3. 11. 06:18

위 사진은 2017년 9월 30일 캐나다 재스퍼 국립공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새벽에 안개가 낀 가을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오늘 선물 옵션 만기일을 맞아 주식을 하시는 분들 마음이 우려와 기대로 교차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침 안개가 지나면 밝은 햇빛이 나옵니다. 멀리 보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사진은 다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전재 금지입니다.

 

 

미국 하원에서도 이미 상원에서 통과된  일천구백조 구제 금융안이 통과됨에 따라  미국 다우죤스는  장중  32800을 넘어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미국 Fox 방송에 나온 전략가 딕 보비는 1년 후에도 다우죤스가 아직 10프로 정도 더 추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고 다만 금리는 연준이 제어하여 크게 오르지는 못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다만  금리 상승 추세를 원천적으로   막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여 오늘 미국 주식시장은 성장주는 약보합 을 보이고 가치주는 오르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

 

시가 상위권 테크주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는 보합 흐름을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오늘도 장중 2프로 정도 상승하다가 1 프로 하락한 667로 마감하였습니다.

 

반도체 대표주인 TSM, NVIDA,  ASML,  마이크론 테크날러지 들은 오늘 2-5 프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Intel만 장중 한 때 플러스 였다가 약보합인 -.5 프로 하락으로  마쳤습니다. 반도체 활황은 최소 내년말까지 갈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조정은 연초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회사들의 상승폭이 컸던 것에 따른 차익실현에 의한 것입니다.  3-4 주 기간 조정이 지나면 다시 상승세로 최소 내년초까지는 반도체 관련 주가가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합니다.

 

여행관련 비자, 매스터카드, 디즈니는 오늘도 1프로 정도 상승세를 이어 갔습니다.  오늘  정유  대표주 엑슨이 3프로 상승, 세브론이 2 프로 상승하였고 오랜만에 보잉이 3 프로 상승하였는데 과연 보잉이 꾸준하게 오르기는 아직 이르다고 봅니다.

 

이자율 상승 흐름에서 경기 방어주인 버크셔, 버라이즌 등은 오늘도 2프로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오늘 미국 기술주가 폭락은 면하였지만 상반기 까지는 미국 기술주 주식의 흐름이 안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주 주식의 비중이 큰 서학 주주들은 일부 매도하고 경기 방어주로 옮겨 가든지 아니면 현금 보유를 늘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주식하는 분들에게는 실망이 큰 날이었습니다. 전날 미국 나스닥 시장의 폭등으로 장 시작은 좋았지만 오후에 가서 급격히 무너졌습니다.  선물 옵션 만기 전날이라서 변수가 있을 것은 미리 예상하였는데 생각보다 심하였습니다.

 

전날 삼전과 하닉을 소량 매수하였던 연기금이 어제는 장내에서 대량 매도하였습니다. 연기금이 국내 비중을 맞추기 위하여 삼전과 하닉을 일정 수량 매도해야 하는 것은 이해를 하지만 선물 옵션 만기 전날 대량 매도를 하여 장 흐름을 끊고 파생 투기 세력에 이용당할 여지를 남긴 것은 크게 유감입니다.

 

연기금의 시총 상위 종목에 대한 매도를 장외에서 블록 매도로 하는 청와대 청원을 아래 링크에  올렸습니다..

 

"연기금 시총 상위 종목 장외 매도 부탁드립니다."

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Kyp3wR

 

이미 200명은 넘어 검토중이지만 위 청원에 힘을 넣기 위하여 삼전이나 하닉 주주들은 카카오나 네이버로 로그인하여 동의를 부탁드립니다.

 

연기금의 매도가 전반기 마무리 되면 삼전과 하닉은 노무라 증권에서 예측한 대로 연말  각 11만1천원 및 19만원으로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도체 분야의 대형주는 조정을 줄 때마다 차분히 분할 매수하면 나중에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장 마감후 매동을 보니 연기금이 시총상위주를 대량 매도하는 과정에서도 은행 대표주인 KB 금융 과 신한지주 보험 대표주인 삼성생명 그리고 통신 대표주인 sk텔레콤은 대량 매수를 하였습니다.  조선주 대표주인 한국조선해양 및 현대중공업지주도 매수하였습니다.

 

연기금은 철강 및 자원주인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도 대량 매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경기 회복 기대로 연기금은 대우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은  매수를 유지하였습니다.

 

어제 상승을 유지한 해운주 가운데 HMM은 연기금이 일부 차익실현하였지만 팬오션은 계속 매수를 하였습니다.

 

향후, 3-5년을 보면 전기차, 2차전지, 재생에너지 분야가 주도주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발 금리인상의 분위기에서 당분간은 반도체, 금융, 통신, 조선, 해운, 자원 분야로 비중을 높이 가지고 가는 것이 불가피하여 보입니다.

 

오늘 옵션 만기 끝나고 나면 다음주부터는 한국 주식시장이 정상화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연기금의 삼전, 하닉 매도은 장외 블록 매도로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Posco, 현대중공업지주, 팬오션, CJ ENM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재생에너지 , 조선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