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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또는 녹색산업이라고 불리우는 이산화탄소 대기 배출량을 줄이는 산업은 이제 전세계적으로 대세이다.
따라서 그러한 연구, 관리를 할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정책은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현재 우리나라가 그린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이 원천 특허기술 확보이다. 우리나라는 유럽, 일본, 미국 등의 선진국에 비해 그린에너지 분야의 연구에 후발주자이기 때문이다.
최근 중동에 원자력 발주에 대한 입찰을 들어가면서 원자로 제어 일부 기술에 대한 기술 독립이 안되어 그 부분에 대해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공동발주를 제안한 적이 있다. 그런데 제어 기술 분야가 더 고부가가치를 가져오고 나머지 부분은 단순 건설에 가까운 것이 문제이다. 즉 알자사업분야는 원천 특허 기술을 가진 회사에게 넘겨줄 상황이 되어 버린 것이다.
따라서 필요한 원천기술을 자체 개발하거나 필요할 경우 외국에서 개발된 원천 특허기술을 사오거나 사용실시권을 적절한 조건으로 받는 것도 심각히 고려해야 되겠다.
결국 녹색산업을 관리할 인력 양성 못지 아니하게 연구인력의 양성에도 크게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그런데 위 예산에 대해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매년 같은 금액이 집핼될지 아직 모르지만 4년간 1조천억이면 매년 2천750억원으로 국가 전체 재정에 부담이 되지 아니하는 금액이다.
그런데 제발 현재 계획되고 있는 사대강 사업을 녹색사업이라고 포장하지 아니하였으면 한다. 보의 설치나 준설의 환경적인 영향을 충분히 사전 조사하지 아니하고 실시하는 사업은 환경파괴의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금 4대강사업이 3년간 최소 22조 즉 매년 7조가 넘는 금액을 예정하고 있어 전체 국가재정의 균형적인 분배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매년 위에서 계획한 녹색인력 양성비용의 30배가 넘는 금액인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보의 설치나 준설 위주의 사대강사업에 대다수 국민 즉 70% 이상이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 여론을 무시하는 정책시행은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이 기사에 소개된 긍정적인 녹색인력 개발사업의 수립은 반가운 것이지만 환경파괴의 위험이 크고 재정적인 불균형을 가져올 우려 때문에 대다수 국민이 반대하는 4대강사업은 재고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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