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친기업 정책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큰 틀에서 찬성한다. 그런데 일부 국민들이 이러한 정책에 대해 부자나 대기업 위주라 하고 비판을 하기도 한다.
기업이 이러한 비판을 받지 아니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한다. 외국에서는 각종 사회사업에 대한 기부를 중시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한 고용창출 및 국민에게 장래에 대한 희망을 주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본다.
삼성, LG 및 현대차 등의 기업이 외국에서 활발한 마키팅과 제품에 대한 좋은 평판으로 우리나라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것도 국가 전체 브랜드 가치를 높여 우리나라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경제 불황시에 구조조정을 가급적 자제해 가면서 사회에 첫 발을 시작하는 초년생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Job Sharing(일자리 나누기) 도 긍정적으로 보아야 된다.
최근에 롯데가 과자 용량을 소비자에게 사전 예고 없이 줄인 것이 나중에 밝혀져서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행위는 소비자인 국민을 속이는 행위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만약 미국에서 이러한 일이 발생하였으면 소비자를 기망하는 불법 행위로 집단소송을 당하면 징벌적 배상(Punitive Damage)까지 청구당하여 회사가 문을 닫을 수 있는 중대한 일이다.
그런데 이에 대한 롯데의 답변이 더 가관이다. 원자재 가격이 올라서 불가피하고, 급하게 조치를 취하느냐고 소비자에게 사전에 예고를 할 시간이 부족하였다는 것이다. 생산시설을 바꾸는 데 아마 한달 이상 준비하였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말이 안되는 핑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지금이라도 롯데는 소비자들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가격인상 없이 과자의 용량을 원상복구하여야 할 것이다.
지금 그렇지 아니하여도 잠실 롯데타운 건설과 관련하여 국민의 대다수는 롯데가 국가안보에 앞서 기업의 이익만을 앞세운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한 고층건물을 꼭 건설하자고 그러면 상암지역 등 고도제한이 문제가 안되는 곳을 추진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과자 용량을 국민에게 사전 예고 하지 아니하고 줄인 기망적인 행위에 대해 롯데가 합당한 사후 조치를 취하지 아니할 경우 소비자 단체에서 롯데제과에 대한 불매운동을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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